법무법인 새여울 homepage

SUCCESS CASE성공사례

누구나 힘들어하는 사건도 새여울은 책임지고 승소합니다.

성공사례

형사

형사 재물손괴 사건 항소심 무죄 선고 사례

성공사례 25-07-11

본문

법무법인 새여울의 김미화변호사(전화 043-287-6050)가 재물손괴 사건의 항소심 변호를 맡아 무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 공소사실의 요지


피고인은 마을로 진입하는 도로 옆에 피해자가 유로폼 여러개를 용접하여 거푸집을 만들어 놓아 차량 통행에 불편을 주는 것에 화가 나, 위 거푸집에 줄을 걸고 그 줄을 피고인 소유의 차량 견인고리에 걸어 끌고 가는 방법으로 거푸집을 파손하였다고 재물손괴로 기소되었습니다.

 

- 사건의 진행


피고인은 피해자가 만들어 놓은 거푸집을 다른 곳에 옮긴 사실은 있으나 공소사실과 같이 손괴의 고의로 이 사건 거푸집을 손괴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이 사건 거푸집을 설치하는 바람에 피고인의 차량이 이 사건 토지에서 마을로 진입하는 도로를 통행할 수 없는 상황에서 부득이 거푸집을 옮긴것이므로 피고인의 행위는 사회상규에 반하지 않는 정당행위에 해당한다고 할 것임에도 유죄로 인정한 원심판결에는 사실을 오인하고 법리를 오해하여 판결에 영향을 미친 위법이 있다고 항소하였습니다.

 

법원의 판단

법원은 항소이유를 받아들여 원심판결을 파기하고 피고인에게 무죄를 선고하였습니다.




법무법인 새여울의 김미화변호사는 10년간 청주지방법원 국선전담변호사로 활동하였으며 횡령, 배임, 사기와 같은 형사소송 및 다수의 국민참여재판을 수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담당변호사

상담문의

많이 본 성공사례